티스토리 뷰

기계식 키보드 한영키 설정하기

최근 한성 기계식 키보드 MKF14S 적축키보드를 구매했다. 

머 정보를 검색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기계식키보드는 키배열이 US방식이라서 한영/한자키가 별도로 마련되어있지 않다는게 문제다. 

머 그덕에 스페이스바가 길어지고 아래쪽키보드가 좀 길쭉한건 좋은사람도 있고 아닌사람도 있을껀데... 

난 짧은 스페이스가 좋은데...


미국키방식으로 2개의 키가 없기때문에 2가지방식으로 한영/한자키를 입력할수가 있다.

1.노트북처럼 오른쪽 알트/컨트롤 키를 한영/한자 키로 사용하는것이다. 

물론 기본적으로 이렇게 바꾸면 오른쪽 알트/컨트롤키는 사용을 할수가 없다. 

오른쪽키는 그렇게 사용할일이 없긴한데 동영상 스킵시에 불편하다. 

그리고 스페이스가 길다보니 알트에 한영키를 셋팅했을때 엄지손가락으로 누르는게 스페이스바를 누르는경우가 많다.


2.시프트+스페이스, 컨트롤 스페이스로 한영/한자전환을 하는방법

기계식 키보드에 익숙하신분들은 상당히 많은 분들이 이조합으로 사용하고 있는거 같다. 

도스시절 타자연습할때 이런 방식으로 변환을 했던거 같은데 설정을 해보니 나름 나쁘지 않다. 

약간 거슬리는건 영문과한글이 혼합된 문장을 쓸때... 영타로 전환후에 대문자를 써야할경우 

손이 좀 꼬이는거? 

이건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 질듯하다.

위 2가지의 방식중 괜찮은건 각자의 취향에 따라 하면 될듯하다. 

보통은 오른쪽 알트키를 한영으로 하는경우가 많고 키보드에도 그렇게 각인이 되어있다.


변경하는 방법 안내

인터넷에 검색을 하다보면 제어판에 들어가서 키보드에서 드라이버를 고치라고 되어있는데.. 

이게 상황이 그때그때 틀리다는 것이다.


USB허브를 통해서 연결을 해서 그런지 HID(아마 휴먼 인터페이스 디바이스였던거같다.)키보드장치가 5개나 뜬다. 

더 문제점은 속성을 통해서 들어가봐짜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안된다는것... ㅡㅡ;;;

그래서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방법이 가장좋다. 

저장된 레지스트리 파일을 실행하고 재부팅만 하면 끝이다.

윈도우를 설치할때 키보드 종류1로 깔았다면 아마도 이런거 검색할 필요도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했을테지만 우리나라는 대부분 한글103/106조합을 일반키보드에서 가장많이 사용할것이다.

윈도우를 자가 설치해본사람들은 이게 먼지 대충 감이 올껀데.. 키보드의 종류이다. 

설치할때 어떤키보드를 설치할지 물어보게되는데... 보통 한국어 103/106키로 설치를 했을때 문제가 발생한다.

위그림을 보면 한눈에 파악이 가능한데

기계식키보드에선 종류1, 종류3을 선택 하면된다.

1.오른쪽알트_한영레지 다운로드

Alt_Korean.reg

2.시프트스페이스_한영레지 다운로드

Shift_Korean.reg

위에 올려드린 파일을 실행후에 재부팅만 하면 바로 적용이 된다.

윈도우10, 윈도우8.1, 윈도우7 은 완벽히 적용이 되는데... 

XP는 확실하지 않다. 될꺼같기는 함... 엑스피유저는 좀 더 알아보는것도 좋을것같음. 

혹시나 악성코드를 염려하시는 분들은 메모장으로 해당파일을 열어보면된다.

내용물은 위에 설명한 내용을 변경하는 내용뿐이다. 

기타 기계식 키보드 판매처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파일이기때문에 안심하고 실행하셔도 된다.

위파일에서 숫자와 영문자만 살짝살짝 고쳐주면 키보드가 다르게 인식된다는 사실...!!

이상 기계식 키보드 한영키 설정방법에 대해서 한번 정리를 해봤습니다. 

저처럼 처음 설치후 난감했던분들은 원큐에 해결보시길 바랍니다. 

쓰다보니 시간이 많이가네요.ㅋㅋ


그럼이만.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