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드라이브 사용법 알아보자

반응형


    알드라이브 사용법 알아보자

    홈페이지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FTP프로그램 사용이 필수 일 듯 한데요. 

    그 중 알FTP의 인기는 사용하기 편한 인터페이스와 친근한 알시리즈로 많은 분들이 사용했던 걸로 알고있습니다. 

    알FTP가 개발이 중단되고 업그레이드된 제품이 바로 알드라이브 인데요. 

    아마도 FTP라는 글자가 없고 드라이브라는 단어때문에 요즘 유행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아닌가 오해를 할 것도 같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알드라이브 사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1.설치

    알툴즈 홈페이지나 검색창에서 '알드라이브'를 검색하면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설치법은 생략 하도록 하겠습니다.

       

    2.실행

    알드라이브를 처음 실행하면 아무 정보도 없기때문에 저렇게 빈칸이 뜨게 되는데요. 알드라이브를 이용하기위해선 서버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답니다.

     

    1)서버정보

    호스트 : 서버의 아이피 주소 또는 인터넷주소를 의미하는데요.

    포트 : 보통 FTP포트는 21번입니다. 하지만 보안을위해서 다른 포트를 사용하는 경우는 별도로 알아놔야합니다.

    아이디/비번:그냥열려있는 ftp서버는 거의 없는데요. 아이디 비번이 필수입니다.

       

    3.설정

    자 그럼 설정을 해볼까요?

    '추가'를 눌러서 설정화면을 활성화 시킵니다.

    왼쪽탭에는 편의를 위해서 일부 ftp사이트가 정의되어있는데요. 전 그다지 사용하는게 없어서 작업하는 사이트만등록합니다. 삭제를 통해서 다지운다음 추가를 눌러서 내가 원하는 이름으로 바꿔서 등록하면 됩니다. 깔끔해졌네요~

    서버선택칸이 있는데요. 보통의 경우는 FTP로 설정을 해 놓으시면 됩니다. 제일 많이 사용하는 설정이 FTP또는 SFTP가 될 텐데요. 서버 정보를 보고 선택 하시면됩니다. 저는 SFTP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서 SFTP를 선택했습니다.

    호스트 정보와 아이디/비번을 누르고 연결을 하면 됩니다. 참쉽죠? 자주사용하는 서버라면 비밀번호 저장을 체크해서 다음번에는 자동 접속이 되도록 설정합니다.

       

    SFTP의 경우 호스트키 경고창이 뜨는데 SFTP의 경우 최초한번은 꼭 발생하는 경고이니 '예'를 누르고 넘어가시면됩니다.

    이렇게 정상적으로 서버에 접속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이후 작업한 파일을 업로드/다운로드 하시면됩니다.

    알드라이브 사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려봤는데요. 처음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합니다.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